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文에 의리가 있어야지"…'공수처법 표결 거부' 與조응천에 악플세례

by 칸트10 2020. 12. 11.
728x90
반응형

친문(親文)들 "당 떠나라, 쓰레기" 막말
조응천 "기권한 것…징계 감당할 것"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내용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에 표결하지 않고 기권했다가 여권 강성 지지자들의 비판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은 조 의원의 페이스북 등 SNS에 "당을 떠나라" "인간 쓰레기"등 막말을 쏟아냈다.

이날 본회의에서 공수처법은 찬성 187명, 반대 99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민주당 의원 174명 중에는 구속된 정정순 의원을 제외하고 조 의원만 표결에 불참했다. 조 의원은 공수처법 개정안 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자리를 지켰지만, 찬성, 반대, 기권 중 아무 버튼도 누르지 않았고 한다.

조 의원은 평소 공수처법 개정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 왔다. 조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표결에) 불참한 것이 아니라 표결을 안 한 것"이라며 "기권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게 그동안의 (제) 입장에 부합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소식이 알려진 후 조 의원은 극렬 친문 지지자들의 거센 비난 공세에 휘말렸다. 조 의원 이름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권에 올랐다. 조 의원이 지난달 25일 쓴 페이스북 최근 게시글에는 이날 1200여개의 댓글이 달려 있었다. 이 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 절차와 공수처법 개정을 비판하는 내용의 글이다.

이 글에는 이날 오후 4시간여 동안 60개의 댓글이 달렸다. 한 누리꾼은 "(공수처법에 대한) 소신 참 좋지만 그 소신은 국민의힘에 더 잘 어울린다"며 "왜 민주당에서 튀밥을 튀기고 있냐"고 했다. "너는 어쩔 수 없는 인간쓰레기"라는 글도 있었다.

조 의원이 재선(選)인 것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입되고, 공천을 두 번이나 받아 국회의원을 했으면서 의리가 있어야지 (배신을 하느냐)"고 한 누리꾼도 있었다. 조 의원이 검사 출신인 것을 이유로 "국짐당의 검새(검사를 낮게 칭하는 말)출신 국개(국회의원을 낮게 이르는 말)와 소신이 같은 것 같다"라는 유의 공격도 쏟아졌다.

친문 지지자들의 공격에 시달렸던 금태섭 전 의원을 거론하며 "다음은 공천 탈락"이라며 "금 전 의원과 손잡고 서울시장에나 출마하라"는 글도 보였다. 반면 "소신발언을 응원한다" "옳고 그름에 소신 발언으로 국민들 속타는 심정을 조금이나마 달래주길 바란다"는 응원의 댓글도 있었다.

조 의원은 이날 표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여(與) 성향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제가 다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했고, 당 차원의 징계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런 것도 다 감수하겠다"고 했다.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청와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이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방향의 공수처법 개정 방침을 정하자 "(20대 국회 때 공수처법을 통과시킬 때는) 공수처는 야당의 비토권이라는 안전장치가 있으니 과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었는데, 이제와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법 개정을 진행한다"고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