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보자·고소인·검사·판사·증인...윤석열 징계 1인5역 심재철

by 칸트10 2020. 12. 11.
728x90
반응형

추미애 법무장관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의 ‘활약’이 법조계에서 회자되고 있다. 헌정 사상 최초의 현직 검찰총장 징계 국면에서 ‘1인 5역’을 하며 사실상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 국장은 현재까지 ‘제보자’ ‘고소인’ ‘검사’ ‘판사’ ‘증인’ 역할을 혼자 해내고 있다.

10일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법무부 징계위원회의 5명 징계위원 중 한 명으로 참석해 ‘판사’ 역할을 했던 심 국장은 오는 15일 예정된 징계위 2차 회의에서는 ‘증인’으로 나서 윤 총장에 대한 징계 필요성에 대해 직접 증언할 예정이다. 이날 징계위원회가 직권으로 심 국장을 징계위 증인으로 채택했기 때문이다. 2차 회의에서 심 국장은 그간 추 장관이 주장해 온 법무부 측 논리를 근거로 윤 총장을 강하게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심 국장은 윤 총장 징계 사유 중 핵심 사안인 ‘판사 문건’을 직접 법무부에 제보한 ‘제보자’ 신분이기도 하다. 심 국장은 올2월 대검 반부패 강력부장일 때 해당 ‘판사 문건’을 보고 받은 뒤 “크게 화를 냈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8개월 뒤인 지난 10월 해당 문건을 추 장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토대로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직무를 정지하고 징계를 청구하며 대검 감찰부를 통해 윤 총장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자, 심 국장은 법무부 실무를 지휘하며 ‘고소인’과 ‘검사’ 역할을 자처했다. 현재 심 국장은 대검 감찰부가 ‘판사 문건’을 작성했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검사들을 지휘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제보자가 검사 역할을 하다 판사 역할을 하고 이제는 증인으로까지 나서는 징계위가 정상적인 것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한 변호사는 “증인이 징계위원으로 들어와 있던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했다. 심 국장은 올초 한 상갓집에서 ‘조국 무혐의’를 주장하다 후배 검사로부터 “당신이 검사냐”는 말을 듣기도 했다.

반응형

댓글